√ 미션
1. 기본 미션
1) 03-1
답: 2,3번
2) 03-3
답: IGP, EGP, RIP, OSPF
2. 선택미션 : 본인 컴퓨터의 IP 주소와 MAC 주소 파악해 보기
1) IP 주소
-> 맥의 경우 명령 프롬프트에 ifconfig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다.
답 : IPv4의 값은 127.0.0.1
2) Mac 주소
-> 명령 프롬포트에서 arp -a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다.
1. IP 주소
IP 주소는 네트워크 계층의 핵심 프로토콜로, IP 주소를 이용해 네트워크상의 호스트를 식별할 수 있다.
IP 주소를 이용해 수신지 주소를 설정하거나, 해당 수신지까지의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는 라우팅이 네트워크 계층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IP 주소의 형태는 위와 같으며, 숫자당 8비트로 총 네 개의 10진수로 표현된다.
각 10진수는 점(.)으로 구분되며, 점으로 구분된 8비트는 옷텟 이라고 한다.
IP주소는 IPv4와 IPv6 버전으로 나눌 수 있다.(일반적으로 IPv4를 많이 사용함)
IPv4의 대표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IP 주소 지정 : 송수신 대상 지정
- IP 단편화 : 전송하고자 하는 패킷의 크기가 MTU라는 최대 전송 단위보다 클 경우, 패킷 크기를 나누는 것
공인 IP주소
공인 IP 주소는 전 세계에서 고유한 IP 주소이다.
공인 IP 주소는 ISP나 공인 IP 주소 할당 기관을 통해 할당받을 수 있다.
사설 IP 주소
사설 IP주소는 외부 네트워크에 공개되지 않은 네트워크로,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기기에 해당한다.
사설 IP주소의 경우 별도로 신청해서 할당받지 않으며, 다른 주소와 중복될 수 있다.
cf) NAT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는 호스트가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하기 위해서는 NAT를 이용하여 공인 IP주소를 변환해서 사용한다.
2. 네트워크 주소 & 호스트 주소
네트워크 주소는 '호스트가 속한 특정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역할', 호스트 주소는 '네트워크 내에서 특정 호스트를 식별하는 역할'을 하는 주소이다.
클래스풀 주소 체계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의 크기를 고정적으로 정해놓으면, 낭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네트워크 크기에 따라 IP 주소를 분류하는 기준인 클래스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1. A 클래스 : 비트 0으로 시작하고 1옥텟으로 구성. 처음 옥텟 주소 0~127
2. B 클래스 : 비트 10으로 시작하고 2옥텟으로 구성. 처음 옥텟 주소 128~191
3. C 클래스 : 비트 110으로 시작하고 3옥텟으로 구성. 처음 옥텟 주소 192~223
클래스리스 주소 체계
그러나 여전히 클래스풀 주소 체계는 클래스별 네트워크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서 다수의 IP 주소가 낭비될 가능성이 크다는 한계가 있다.
그 대안인 클래스리스 주소 체계는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한 더 유동적인 네트워크 구획 체계이다.
서브넷 마스크는 네트워크 주소는 1, 호스트 주소는 0으로 표기한 비트열이다.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해 비트 AND 연산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할 수 있다.
피연산자가 모두 1이면 1, 아닌 경우는 0이다.
이 경우 실제로 할당 가능한 호스트 IP 주소는 192.168.219.1~192.168.219.254로 총 254개가 된다.
3. 라우팅
라우팅은 패킷이 이동할 최적의 경로를 설정한 뒤 해당 경로로 패킷을 이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라우팅 방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정적 라우팅 : 수동으로 채워진 라우팅 테이블 항목을 토대로 라우팅되는 방식
- 동적 라우팅 :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자동으로 채워진 라우팅 테이블 항목을 토대로 라우팅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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