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인프런 스프링 기본 강의 정리 #2

by 예린lynn 2023. 11. 19.
728x90

1.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 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 미확정 부분은 객체지향 설계 방법을 이용해서,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

 

2.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사용하여 개발. 외부 시스템을 결정한 후 구현체를 교체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MemberService(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대한 구현체 : MemberServicelmpl

MemberRepository(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에 대한 구현체 : MemoryMemberRepository, Db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대한 구현체가 하나이면 구현체 이름 뒤에 lmpl을 붙인다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클라이언트 -> Memberservicelmpl -> MemoryMemberRepository

 

3. 회원 도메인 개발

main/java에 Member 패키지 생성 후, 그 안에 Enum 타입의 Grade를 생성한다.

public enum Grade {
//회원 등급을 BASIC, VIP로 나눈다
    BASIC,
    VIP
}

 

 

main/java/Member 패키지에 Member 클래스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cf) generate 윈도우 단축키 : Alt + Insert (단축키 settings -> keymap에서 확인)

 

main/java/member 패키지에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main/java/member 패키지에 MemoryMemberRepository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저장소이므로 map 생성
    private static Map<Long,Member> store=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cf) 위에서 HashMap으로 생성한 store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동시성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서 ConcurrentHashMap으로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여기서는 예제를 최대한 단순화하기 위해서 HashMap을 사용하였다.

 

main/java/member 패키지에 MemberService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 회원가입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조회
}

 

main/java/member 패키지에 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현 클래스로 MemberServiceImpl 클래스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MemberRepository와 연결 필요. 이때 구현 객체(MemoryMemberRepository)도 선택해야 한다.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4.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회원가입 테스트

main/java/member 패키지에 MemberApp 클래스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MemberApp {
    // psvm+Enter 치면 아래 코드 생성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new MemberServiceImpl();
        
        //Member 객체 생성 후, 회원 가입 처리
        //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아이디에 해당하는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그 결과를 findMember 변수에 저장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새로 가입한 회원과 조회한 회원의 이름을 콘솔에 출력
        //soutv+Enter 치면 아래 코드 생성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위 코드는 회원 관리 시스템을 가정하고, 회원 정보를 추가하고 조회하는 기능을 한다.

이는 순수한 자바 코드로 설계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메인 메서드로 로직을 테스트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Junit이라는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cf) 변수 조회 : Ctrl+Alt+V 키

 

-JUnit 사용 회원가입 테스트

src/test에 member 패키지 생성 후 그 아래에 MemberServiceTest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 회원 추가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해당 회원 조회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그러나 아래 코드에서 클라이언트(MemberServiceImpl)는 인터페이스인 memberRepository를 의존하고 있다. 또한 이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를 클라이언트에서 생성하고 있다. 추후 변경 발생시 클라이언트 코드가 변경된다. 즉, OCP원칙을 위배하게 된다. 또한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DIP원칙도 위배하게 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MemoryMemberRepository();
    }

 

5.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 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주문 도메인 설계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와 할인 정책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하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위의 어떠한 다이어그램을 선택하든지 상관없이 상관없이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즉,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가능하다.

 

6.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src/main/java에 discount 패키지를 생성하고, 그 아래에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 member: 할인 받을 회원, prince: 할인 금액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src/main/java/discount에 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현 클래스인 FixDiscountPolicy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hello.core1.member.Grade;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return 0;
        }
    }
}

 

주문 정보를 담기 위한 주문 객체 클래스를 생성한다.

src/main/java에 order 패키지를 생성하고, 그 아래에 Order 클래스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toString()은 객체의 정보를 문자열로 반환하는 역할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memberId=값
                ", itemName='" + itemName + '\'' + // itemName='값'
                ", itemPrice=" + itemPrice + // itemPrice=값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discoutPrice=값
                '}';
    }
}

cf) '\'' : Java에서 문자열을 나타낼 때, 따옴표(' ')로 묶인 문자열 리터럴에서는 특수 문자들을 escape하기 위해

          역슬래시( \ )를 사용한다. 따라서 '\''는 문자열 내에서 작은 따옴표(')를 표현한다.

 

다음으로 주문 서비스의 역할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src/main/java/order에 OrderService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현 클래스를 생성한다.

src/main/java/order에 OrderServiceImpl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hello.core1.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1.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1.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member에 조회된 회원 정보 할당
        int discountPrice=discountPolicy.discount(member,itemPrice); // 할인 정책을 적용하고, 할인된 가격 반환

        return new Order(memberId,itemName,itemPrice,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7.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src/main/java/order에 OrderApp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hello.core1.member.Grade;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1L;

        Member member=new Member(memberId,"memberA", Grade.VIP); // 회원 생성
        memberService.join(member); // 회원 등록

        Order order=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itemA",10000);
        System.out.println("order="+order); // 생성된 주문 정보 출력

    }
}

위 코드는 순수한 자바 코드로 설계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코드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JUn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테스트할 수 있다.

 

-JUnit 사용 테스트

src/test/java에 order 패키지를 생성하고, 그 아래 OrderServiceTest 클래스를 생성한다.

import hello.core1.member.Grade;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1.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 주문을 생성하고 할인된 가격이 올바른지 테스트
    @Test
    void createOrder() {
        // 회원 생성 후 등록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 해당 회원이 상품을 주문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할인된 가격이 1000인지 테스트
    }
}

 

cf) Assertions.assertThat() : AssertJ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로, 테스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다.

728x90